320x100

침묵의 나선이론(The spiral of silence theory)

'침묵의 나선 이론(Spiral of Silence Theory)'은 독일의 여성커뮤니케이션학자 엘리사베스 노엘레 노이만(Elisabeth Noelle Neumann, 1974/1980)이 주장한 여론 형성 이론으로서, 우리나라에서도 매우 대중화된 이론이다. 이 이론의 핵심 내용은 사람들은 새로운 생각에 당면했을 때 각자 재빠른 판단을 하는데(quick check, or quick assesment),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유사 통계적 감각기관(a quasi-statistical sense organ)에 의해 자신이 판단한 생각이 그 의견을 지지하는 것이면 더욱 자신 있게 말하고, 그렇지 않으면 침묵하여 양방의 결속이 '침묵의 나선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중-

 

침묵의 나선이론
침묵의 나선이론

 

쉽게 요약하자면 이런것이다. 여론 및 대중의 과반수의 입장이 나와는 다른 B의 의견을 가지고 있으면, 내가 A라는 의견을 가지고 있음에도. 고립에서 오는 두려움으로 인하여 A라는 의견이 표현되지 못하는 이론이다.

대중속의 나
대중속의 나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표현한다. 우리는 끊임없이 다른 사람들과 관계하에 살아가고, 우리의 삶은 타인과의 유기적인 인간관계로 엮여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아래 영상에서 침묵의 나선효과와 비슷한 군중심리에 대해서 볼 수 있다.

 

군중심리

물론 모든사람들이 저렇게 행동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심리적으로 다수를 따르는 것이 사실이다.

인간들은 자신의 의견이 사회적으로 우세하고 지배적인 여론과 일치되면 그것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며 그렇지 않으면 침묵을 지키는 성향이 있는 것이다.

삶에있어서 심리학이란 정말 재미있는 학문이며 이론인것 같다.

댓글과 공감
댓글과 공감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