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Auto CAD]레이어(Layer) 리스트 만들기 리습

 

레이어 리스트만들기

반갑습니다 건부남 뇽뇽입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잠시 쉬고있었는데, 다시 열심히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오늘은 오토캐드 리습 기능 중 하나인 qlay(모든 레이어 목록만들기) 리습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캐드를 사용하는 방법 및 용도는 제각각입니다.

설계사무실에서는 기본적인 도면을 치면서 당연하게 골조(콘크리트), 조적라인, 단열재 라인, 가구 배치 라인 등을 잡기 위해서 사용하고

시공회사에 다니는 사람들은 기본 도면을 가지고 물량산출(적산) 등을 하기 위하여 많이사용합니다.


1. 리습요약 - qlay(모든 레이어 목록만들기)

1-1. 이럴때 사용한다!!

  캐드로 물량산출(적산 등)을 할때 일반적으로 레이어를 많들어 구분을 하고 그에  따른 PL선(폴리라인)을 만들어서 내가 여기는 A규격이 들어가고, 여기는 B규격이 들어가는건 한눈으로 알아 볼 수 있게 아이템 및 규격 등을 구분합니다.

 

캐드 면적 산출 layer 구분

 

1-2. 간단하게 설명

  레이어리스트를 텍스트로 표현해서 layer on/off를 쉽게 할 수있다.

1-3. 명령어

  : qlay


2. 리습의 사용 방법

2-1. 첨부한 리습파일을 실행 후 명령어 창에 appload 

 

appload

 

 

2-2. 시작하기 세트에 추가먼저 하고 다운로드 한 리습 경로에 들어가서 로드를 한다.(하단에 파일첨부)

 

appload 파일선택

 

 

2-3. 명령어 실행(qlay)

 

 

 

그리고 도면층 한 구석 빈공간에 레스트 목록을 나열한 곳을 지정해준다.

 

qlay 시현

 

3. 응용하기

위이 방법으로 내가 작업하고 있는 도면리스트를 다 표현 했다면 어떻게 응용 할 수 있을까?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 예정인 선택레이어 on/off, 전체 도면층 끄기/켜기 에서 유용 하게 쓸 수 있다.

물량산출 작업을 하다보면 그냥 line 보단 Pline을 많이 사용하는데, Pline을 좀 더 가시성 좋게 하기 위해 두께를 두어 조정하는 것이 일반적인 물량 산출 할 때 사용 하는 방법이다. 하시만 물량 산출 할 레이어 층 들이 많고 내가 잘못해서 두껍게 조정 했을때, 선들을 선택 할 때 중복 선택이 되어서 짜증 날 일이 많을 것이다. 

그럴때 이 qlay를 이용 해서 도면 on/off를 조금 더 능률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qlay를 이용해 레이어 정리

 

 


다음장에서는 뭐... 너무 기본적인 것 이겠지만 초보분들도 보실 수 있기때문에, 레이어 On/Off리습에 대하여 간단하게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궁금하시거나 모르시는 부분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


<첨부파일 다운받기>

 

qlay(모든레이어목록만들기).lsp
0.00MB
댓글과 공감 부탁해요~

 

 

728x90

+ Recent posts